안녕하세요. 요셉입니다. 요즘 비가 오고 제법 날씨가 쌀쌀합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이야기 할 주제는 저번 편에 이어서 주식 투자와 트레이딩 병행 전략에 대한 중요성을
더 심도 있게 이야기하겠습니다.
장기 투자로 진행하고 있는 HLB 기업에 대한 투자 관점을 살펴보고 장기 투자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트레이딩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장기 투자로 HLB 기업을 선택한 이유 – 투자 관점
HLB 키움증권 차트
필자는 2020년 5월에 HLB 바이오 기업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회사는 2019년 리보세라닙을 개발하여 위암 치료제로 미국 FDA(미국 식품 의약국)에 신약 신청 ‘NDA’를 하였습니다. 기대감으로 주가는 바닥 대비 10배 폭등하였습니다.
이후 1차 지표의 유효성이 미흡하다는 FDA의 보완 요청이 요구되었고,
주가는 급락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필자는 이 회사가 임상이 실패한 것이 아니라,
OS 지표에 대한 추가 자료를 보완하여 제출한다면 다시 해볼 만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즉 자료 보완으로 유효성을 증명한다면 승인을 해준다는 의미로 생각했습니다.
주가는 폭락하였지만 기업의 펀더멘탈의 가치가 전혀 훼손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시간이 더 길어졌을 뿐입니다.
오랜 기다림에는 수많은 풍파가 있었습니다.
자료 보완을 빠르게 제출할 줄 알았던 회사는 신중하게 움직였고 속도가 느렸습니다.
그 사이 코로나19 펜데믹, 금리 인상,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등 글로벌 시황도 좋지 못하였습니다.
주식 시장에 우호적이지 않았습니다. 필자도 심리적으로 흔들림이 있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회사를 욕하며 떠났습니다.
그사이 HLB는 리보세라닙 신약 후보 약물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간암에 탁월한 효과를 발견되었고, 압도적인 임상 데이터로 증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세계 유명한 암 학회, 란셋 학술지, 권위 있는 저명한 석학들에게 인정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경쟁 업체에게도 최고의 간암 치료제 신약 후보로 소개되기도 하였습니다.
결국, 끝내 HLB는 2023년 5월 미국 FDA에 간암 신약 허가 신청을 하였습니다. NDA 신청 이후 3번의 FDA 평가, 공장 실사를 거쳐 2024년 5월 16일 리보세라닙 신약 승인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불과 일주일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장기 투자를 돕는 트레이딩의 강점
필자는 인내의 시간을, 장기 투자의 시간을 어떻게 버텨왔을까요?
핵심은 두 가지입니다.
1. 기업 가치 – 펀더멘탈
회사의 펀더멘탈 즉 기업의 가치가 훼손된 흔적이 전혀 없고,
오히려 더 좋은 약물의 임상 데이터가 나왔기 때문에 기대감이 살아있었습니다.
또한 회사의 경영도 좋은 회사들을 꾸준히 인수합병을 하면서 임상 비용으로 인한 마이너스 실적을 개선하려는 행보였습니다.
이러한 회사의 행보와 회장의 마인드는 주주인 필자에게 회사에 대한 신뢰와 투자에 대한 확신으로 이어졌습니다.
2. 꾸준한 현금 흐름 – 주식 트레이딩 소득
직장인이었던 저는 급여 소득으로 생활이 가능하였고,
틈틈이 모은 돈으로 주식 트레이딩을 통해 추가 소득을 마련하였습니다.
여기서 나온 현금 흐름은 장기 투자 HLB 주식을 매수하는데 이어졌습니다. 또한 트레이딩 하는 Seed 자금도 성장하였습니다.
키움증권 트레이딩 매매 차트
오늘 이야기의 핵심은 이겁니다.
주식투자로 큰 돈을 벌기 위해서는 반드시 투자와 트레이딩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메인 투자로 큰 수익을 벌기 위해서는 서브 투자인 트레이딩에서 꾸준한 현금 흐름을 만들고,
동시에 심리적 동요 없이 멘탈 관리까지 가능합니다.
현재 필자는 투자와 트레이딩의 병행 개념을 국내 주식 투자와 미국 주식투자로 넓혔습니다.
더 큰 관점에서는 금융 투자 전체가 성장하기 위해 현금 흐름을 꾸준하게 만드는 작업으로 여러 부업 활동을 배우고 있습니다.
투자는 심리학에 가깝습니다.
자신이 세운 원칙을 잘 정립하고, 그에 맞는 투자 기법으로 수익을 벌며,
꾸준한 수익을 위해 현금 흐름이 나오는 또 다른 무기를 여러 가지 가지고 있다면
독자 여러분도 반드시 큰 자산가로 성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미국 주식투자에 관하여 이야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