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사람들이 지금 이 시간에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 유튜브를 보면 주식투자 관련 광고가 하루에도 몇 십개가 올라옵니다. 수많은 주식투자 강의, 주식 관련 영상은 조회수가 폭발하고, 유명 인사들도 나와서 자신의 투자 실력을 자랑합니다.
우리는 왜 투자를 해야 할까요? 모든 선택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 이면에는 본질이 숨어있습니다. 내가 왜 투자해야 하는지, 투자는 무엇인지, 투자를 통해서 내가 얻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본질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투자는 돈을 버는 행위
투자는 우리의 경제적 문제를 해결해주는 도구로서 효과적입니다. 한마디로 돈을 버는 행위입니다. 자본주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주식시장에는 수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에서 투자에 참여하지만 결론은 돈 벌기 위한 투자 행위에 불과합니다.
주식투자를 한다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한 행위이고, 그래서 우리는 잘 투자 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개인들은 본전만 지키는 투자를 합니다. 투자 방법이 문제일 수 도 있고, 멘탈과 심리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투자를 통해 돈을 번다는 것, 수익을 낸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간단합니다. 내가 산 가격보다 100원이라도 높으면, 수익이면 됩니다. 내가 매수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서 팔면 됩니다. 즉 수익이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다 욕심 때문에 투자를 그릇 칩니다. 더 높은 가격에서 더 많이 팔고 수익을 내려하기 때문에 투자를 통해 돈을 못 버는 것입니다.
파란색에 사서 빨간색에 팔면 됩니다.
이 단순한 원리를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실천에는 절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욕심 때문입니다. 주식 하는 개인들은 대부분 평생을 바쳐 일해서 번 소중한 돈을 한방에 투자 합니다.
그리고 오를 때까지 기도 매매를 합니다. 1%, 5%, 10%, 30% 작은 수익을 내고 조금씩 수익률을 키워야 하지만, 처음부터 나는 수십 프로, 수백 프로를 벌고자 하는 ‘욕심’이 투자를 망칩니다. 더 나아가 가족까지 불행하게 합니다.
투자의 본질
투자의 본질은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이 아닙니다. 돈을 벌어서 나와 내 가족의 안위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주 목적이고 본질입니다. 수익을 낸 돈으로 사랑하는 사람들,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가 투자입니다. 이 본질을 잊고 주식 수익에 집착하게 된다면 결국 가족을 잃고 본인 스스로도 잃어버립니다.
작지만 꾸준한 수익을 내고 그 수익으로 가족 또는 사랑하는 사람과 여행을 가고, 근사한 식사를 하고, 필요한 것을 제공함으로서 얻는 만족감과 보람을 절대 잊으시면 안 됩니다. 작은 수익을 내서 치킨과 맥주 한잔으로 즐거운 주말 저녁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주식 투자를 할 때 늘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 이 투자는 누구를 위해서, 무엇을 위해서 하는가 말입니다.
따라서 늘 신중하게 투자하는, 이기는 투자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